본문 바로가기
Bible Meditation

마21:33-41 | 내 위치 확인의 중요성

by Kangman 2023. 1. 4.
장기간 여행을 위해 직접 일군 포도원을 농부들에게 맡겼다. 포도원 주인은 추수할 때가 되어 많은 종과 아들까지 보냈으나, 농부들은 이 땅을 빼앗기 위해 모두를 죽였다. 이후 주인은 농부들을 처참히 죽이고, 다른 농부들에게 그 역할을 맡겼다.

 

왕으로 선출된 직후 두려움으로 수레 뒤에 숨었던 사울은, 포도원 농부들과 같이 그 왕권을 지키기 위해 다윗을 죽이고자 온 힘을 다 쏟았다. 이는 하나님과 포도원 주인 입장에서 이해하기 어렵지만, 사울과 그 역할을 맡는 우리 입장에서는 충분히 공감할 수 있다. 하지만 성경은 그러한 입장에 대해 심도 있게 고려하고 배려하는 것이 아니라, 처참히 죽여 그 역할을 다른 이에게 맡긴다고 한다. 물론, 세 번의 기회가 고려와 배려가 있었으나, 농부들 입장에서는 그것으로 만족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로 인해 “사랑이 없다, 왜곡된 사랑을 한다”고 들을 수 있지만, 성경에서 말하는 관용의 범위를 감안하여 그 부담을 져야 한다. 그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기다릴 수 있지만, 그 경계선을 넘게 되면 더 이상의 용납과 기다림 없이 결론을 맺게 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그 경계선의 위치를 확인하고, 그 경계선을 기준으로 내가 어디에 있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하나님의 은혜를 알아보지 못할 정도의 영적 인사불성 상태’는 범죄 발생의 수순임 기억하며, 내 역할의 익숙함 정도와 경계선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기를 소망한다.

익숙함이 주는 유연함과 부차적인 요소들을 경계하기를 소망합니다. 익숙함에 취해 내가 누구인지, 어떤 역할을 부여받았는지 간과하지 않기를 소망합니다. 말씀과 묵상을 통해,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가 하나님의 은혜임을 명심하며, 상황을 바라보게 하소서. 그 영안으로 지금의 상황과 사명을 바라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