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idea

다른 상황에서의 혁신기회: 정도전과 그의 시대

Kangman 2019. 12. 25. 03:34

(정도전은 과한 강직함으로 인해 9년간 귀향살이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절망의 끝에서 희망의 싹이 트는 법입니다다시 벼슬아치로 돌아갈  없는 사대부의 현실에 놓이게 되자 비로소 백성의 삶이 보였고백성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 현실에서 절망한 지식인이 민중의 삶에 주목하게 되었고민중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것입니다

정도전과 그의 시대 | 2 절망 속에서 위민사상을 일구다


⁃ 내 성향으로 인해 맞이하게 된 상황
⁃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발견
⁃ 조선설계의 계기

사람은 누구나 개인성향으로 인해 남들과 조금 다른 상황을 맞이하게 되면, 불안과 불편한 마음이 들기 마련이다. 하지만 차분히 생각해보면, 남들과 다른 상황에 놓여있는 것 자체가 불안과 불편의 요소가 아님을 깨닫게 된다.

먼저 다른 삶을 살아가게 되면, 남들이 갖지 못한 관점을 가지게 된다. 더 나아가 기존의 지식과 새로운 관점을 통해 혁신의 기회를 얻기도 한다. 본인의 정체성만 명확히 지켜간다면, 소요시간의 차이가 있을 뿐 성향과 그릇에 따른 풍성한 열매가 맺히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다. 

요셉이 기회를 잡게 된 곳도 바닥인생을 시작한 애굽이었고, 다윗이 유다왕이 될 수 있었던 곳도 이스라엘의 주적대국이자 망명국인 블레셋이었고, 예수님께서 구속사역을 이루신 곳도 비난과 손가락질과 챔뱉음을 당한 예루살렘이었다. 

실제로 불편한 점들도 있겠지만, 어쩌면 남들과 다른 환경의 삶은 혁신의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그곳으로 인도해 주셨기 때문일 수도 있다.